요즘 밀리의 서재로 책을 보고있어요.

 

밀리의 서재 덕분에 집에서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어서 편하고 좋네요.

 

다만 앞으로는 저 처럼 ebook(이북), 스마트폰으로 책을 읽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텐데 도서관에 방문객이 많이 줄어들거 같아서 걱정이네요. 

 

Recommended book for studying stock terms, stock vocabulary, and stock articles but don't know the terms.

 

 

 

주식용어

 

 

 

증권기사를 읽는데 용어를 모른다고(주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재태크 용어 500) , 백광석, 다온길, 20240110

 

깔끔하게 용어만 쭉 설명해 놓은 책이에요.

 

정보 전달에 최선을 다한 책이라서 주식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토리가 없어서 읽다보면 졸릴 수도 있어서 , 매일 조금씩 분량을 정해놓고 읽으면 좋을 거 같아요. 

 

 

 

주식공부

 

 

 

저자소개
백광석
대학에서 경제학, 경영 정보 및 회계를 전공한 후, IT 회사에서의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일반 기업에서 경력을 쌓았다.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즐기며,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경제, 투자 및 사람의 심리에 관심 을 갖게 되어, 서점과 도서관을 다니며 수많은 책을 읽어왔다. 독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 글을 쓰는 이유이다. 출간한 책으로는 ≪경제기사를 읽는데 용어를 모른다고≫ 가 있다.

 

출판사 서평
우리는 모두 재정적인 독립을 꿈꾸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 꿈은 단 순히 많은 돈을 벌어 모으는 것이 아닙니다. 재정적인 독립은 우리 자 신의 결정에 따라 삶을 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가 경제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우리 자신의 삶 을 통제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재테크는 이러 한 재정적인 독립을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입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주린이들에게 재테크 용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투자 결정에 도움 : 재테크용어를 알면, 투자에 관한 정보를 이해하 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투자 리스크 이해 : 용어를 이해하면 투자의 위험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잠재적인 손실을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3. 투자 기회 파악 : 재테크용어를 통해 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새 로운 투자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투자 커뮤니케이션 : 재테크용어를 알면 다른 투자자들과의 커뮤 니케이션에 유리합니다.
5. 투자 전략 수립 : 재테크용어를 이해하면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그 전략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투자 상품 이해 : 다양한 투자 상품을 이해하고,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투자 정보의 신뢰성 판단 : 재테크용어를 알면 투자 정보의 신뢰성 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경제 이해 : 재테크용어는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이는 투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합니다.
9. 금융 리터러시 향상 : 재테크용어를 알면 금융 리터러시를 향상시 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개인의 재정 관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 니다.
10. 투자의 자기주도성 강화 : 재테크용어를 알면 투자에 대한 자기주 도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투자자 본인이 주도적으로 투자 활동을 수행하게 해줍니다.

 

 

주식투자

 

 

 

적은 액수지만 주식투자에 매일 임하고 있어요. 

 

주식을 주식증권을 공부하려고 매일 주식 방송으로 보는데, 종종 모르는 소리 할 때가 있어서 답답함을 느끼곤 합니다. 

 

제 스스로 경제 용어를 잘 모르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책으로 주식(증권)용어를 공부하면서 지식을 넓혀나가고 있어요. 

 

책의 내용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몇 가지 경제(주식) 용어 적어봅니다. 

 

 

 

금융선물

 

 

 

고정주 : 회사의 대주주나 과점 주주들이 경영권 확보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주식으로 주주가 바뀌지 아니하고 고정되어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공개시장조작 :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집행하기 위해 공개시장에서 채권을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화량을 조절하여 물가안정과 경제 성장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금융선물 : 미래의 특정 시점에서 특정 금융상품을 사거나 팔기로 약손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이 계약에는 상품의 종류, 가격 , 거래 시점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선물을 글로만 읽으며 공부하고 있는데,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 요즘 증권사 ETF를 보면 선물과 연계된 종목들이 많이 보여요. 

 

 

공매도

 

 

 

기관화현상 : 증권시장에 있어서 기관 투자가의 영향이 막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국내시장에서 기관투자자의 주식소유 비중이 86년 20%에서 93년 30%, 2022년 기준으로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행사하는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판매한 주식을 나중에 다시 사서 빌렸던 주식을 돌려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교환사채 : 채권의 만기 시점에 채권을 발행한 회사의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채권입니다. 채권의 만기 시점에 채권을 발행한 회사의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과거에 읽은 책에서 교환사채가 주가조작에 이용된다는 것을 보아서, 교환사채 발행한 종목을 볼 때마다 장기간의 그래프를 확인하고 있어요. 종종 주가 조작 '밥그릇' 모양의 그래프를 볼 수 있어요. 

 

 

 

헤징

 

 

 

그린메일 : 특정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인 후 적대적인 인수나 합병을 포기하는 대가로 자신들이 확보한 주식을 시가보다 훨씬 높은 값에 되사도록 경영진을 위협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헤징 : 가격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실시하는 금융 거래 행위를 말합니다. 헤징(헷징)은 주로 환율 변동, 금리변동, 상품 가격 변동 등의 위험으로 부터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최근에 유튜브에서 조광피혁과 주식농부 박영옥의 법정소송 내용을 봤어요. 박영옥이 조광피혁에게 자신의 주식을 2배의 가격에 사라고 제시했다고 하는데, 이런 것이 그린메일의 한 종류가 될수도 있지 않나 싶어요. 

 

박영옥 “조광피혁, 주당 12만원에 주식 사가라” [데일리 지배구조] (출처 : https://g9inside.com/?p=35059)

 

 

다우존스

 

 

 

내수관련주 : 국내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건설(주택), 전기, 금융, 음식료, 제약업종등이 대표적인 내수 관련주 입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30개 대형 기업의 주가를 평균한 지수입니다. 1896년부터 발표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주가지수로, 미국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 중 하나입니다. 

레드칩 : 중국 본토에 기업 본사를 두고 있는데, 홍콩이나 다른 해외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을 가리킵니다. 

 

이 책이 24년 출판된 책이지만, 그새 또 주식 종목의 성격이 변했어요. '내수관련주'로 음식료를 언급했는데, 2024년 2분기에 몇개의 음식료 주식(삼양식품, 사조대림 등)은 수출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이 되어 버렸어요. 

 

 

 

펀드

 

 

 

뮤추얼펀드 : 여러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주식, 채권 등 다양한 금융상푸에 투자하는 투자기구를 의미합니다. 이 펀드는 전문 투자관리인이 운용하며, 각 투자자는 펀드에 투자한 금액에 비례하는 지분을 갖게 됩니다.

모자펀드 : 여러개의 개별펀드, 즉 자(아들子)펀드를 통해 자금을 모아 1개 이상의 모(어미母)펀드에 투자하는 펀드 오브 펀드(펀드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바이아웃펀드 : 특정 기업의 지배권을 인수하기 위해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운영하는 투자기금을 의미합니다. 

 

펀드의 종류가 다양하네요. 모자펀드는 좀 흥미롭네요. 

 

 

파생상품

 

 

 

무배주 : 주식 배당을 하지 않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이익을 낼 경우 그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돌려주는데, 이 때 배당을 하지 않는 주식을 '무배주'라고 합니다. 

파생금융상품 :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기초자산은 주식, 채권, 환율, 원자재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지정가 : 고객이 지정한 가격으로 매매에 참여하다가 미체결 수량은 단일가매매에 시장 호가로 전환할 것을 조건으로 하는 매매입니다. 

 

조건부지정가 굉장히 유용해 보여요. 시장이 종료될 때 쯤에는 종목의 가격이 올라서 마감되곤 합니다. 하지만 단일가 매매로 가면 가격이 좀 하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좋을 거 같아요. 

 

 

 

모멘텀

 

 

 

컨센서스 : 말 그래로 '일반적인 합의' 혹은 ' 공통된 의견'을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컨센서스는 투자자들이나 시장 전문가들이 특정 주식이나 시장 전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예상이나 견해를 말합니다. 

모멘텀 : 특정 주식이나 시장 전체의 추세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의 가격이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속도와 그 강도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미래의 주식 가격 움직임을 예측하려고 시도합니다. 

펀더멘털 : 기업의 기본적인 재무 상태나 사업 활동, 경영진의 능력 등을 평가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주식 방송을 보면 매일 등장하는 용어(단어)입니다. 이 용어들은 이렇게 기억해놔도 맨날 헷갈려요. 나이들면서 점점 기억력이 힘겨워합니다. 뇌 건강에 힘써야 겠어요. 

 

 

per

 

 

 

밸류에이션 : 애널리스트가 현재 기업의 가치를 판단해 적정 주가를 산정해 내는 기업가치평가작업을 말합니다. 밸류에이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지표에는 PER(주가수익비율)이나 EV/EBITDA 등이 ......

주가수익비율(PER) : Price-Earnings Ratio (P/E Ratio)라고도 불리며, 주식 투자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기업의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EPS : EPS는 'Earnings Per Share'의 약자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이는 회사의 순이익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회사의 이익 생성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PER(피이알, 퍼, 주가수익비율)을 굉장히 자주 들었어요. 

 

주식 공부를 이런식으로 책을 쭉 읽는 식으로 하고 있어요. 매일 보는 용어들이 볼 때 마다 새로운걸 보면 머리속에 제대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한거 같아요. 날 잡고 제대로 암기를 해야겠어요. 마치 시험 준비할 때 처럼.

 

 

 

뇌 건강 기억력 보조제, 혈행엔 징큐란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동화약품 혈행엔 기억력 징큐란, 120정, 1개 - 징코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1090개를 가진 동화약품 혈행엔 기억력 징큐란, 120정,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징코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투자

 

 

 

주식투자를 1년 넘게 하고 있는데 , 주식투자에 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좋은 동료가 있으면 참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주식, 공부, 증권, 한국, 코스피, 코스닥, 이피에스, 용어, 국장, 미장, 꿀팁, Stocks, study, securities, Korea, KOSPI, KOSDAQ, EPS, terminology, director, director, tip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