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작성한 과제입니다. Characteristics of surrealist works Technique Method Achievement Collage Frottage Decalcomani.
초현실주의 작품 특징.
초현실주의 작품은 꿈과 환상을 표현하려 노력했지만, 그렇다고 주제가 없는 비구상 미술은 아니다.
비구상 미술은 모든 은유적 암시가 제거되어 자신 이외의 다른 어떤 것도 가리키지 않는 즉물적 미술(출처 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초현실주의 작품은 추상적으로 보이지만 각각 주제를 담고 있다. 이성이 배재된 우연성과 무의식의 영향력을 탐구하고 있다. 그리고 주로 이성을 배재한 비이성적 리비도(성적 에너지)를 나타낸다.
초현실주의 체현하기 위한 방법, 자동기술 법
자신의 이성이 배재 된 순수한 꿈이나 최면을 통해서 보고 느낀 어떤 것을 구체화시키는 방법이다. 꿈을 기억하기 위해 가수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했다.
자동기술법은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인 방법으로 보인다.
이러한 초현실주의에서 자동기술법은 주로 문학을 위해 사용되었다.
초현실주의 미술 기법은 대표적으로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가 있다.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Max_Ernst
초현실주의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독일 화가), 콜라주 프로타주.
초현실주의 화가 막스 에른스트는 다른 종류의 어떤 것들이 자유롭게 모였을 때 극적인 효과가 발생한다고 생각했다.
콜라주는 시각 예술에서 주로 쓰이며 질(質)이 다른 여러 가지 헝겊, 비닐, 타일, 나뭇조각, 종이, 상표 등을 붙여 화면을 구성하는 기법이다(출처 위키백과).
이 덕분에 콜라주(꼴라주 collage)를 화가 막스 에른스트는 콜라주를 이용했다고 한다.
1925년, 화가 막스 에른스트는 프로타주(문지르기 기법)를 발견해서 발전시켰다.
프로타주는 파스텔이나 연필, 아니면 다른 드로잉 도구를 가지고 질감이 있는 표면 위에 탁본을 뜨는 기법이다. 이것은 초현실적이고 '자동적'인 기능을 한다(출처 위키백과).
보통 종이 아래에 나뭇잎을 두고 연필로 종이를 살살 문지르면 종이에 나뭇잎의 모양이 그려지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프로타주는 작가(화가)의 이성(의식)을 비교적 쉽게 배재시킬 수 있다.
프로타주는 오브제의 결을 쉽게 나타낼 수 있고, 막스 에른스트는 화가의 통제를 최소화 하는 이것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믿었다.
초현실주의 와 데칼코마니
데칼코마니(프랑스어: décalcomanie)는 그림물감을 바르고 그것을 두 겹으로 접거나 다른 종이를 그 위에 겹쳐 압착했다가 떼어내는 방식으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했다(출처 위키백과).
데칼코마니는 오래전부터 사용했던 미술 기법이였으나 이것을 미술 작품으로써 사용한 인물은 1936년 초현실주의 화가 오스카 도밍게즈(Oscar Domínguez)라고 알려져 있다.
데칼코마니 기법으로 만들어진 작품은 예상하지 못하는 무늬와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비이성적 결과를 만들어 냈다.
초현실주의 성과
앙드레 브르통(André Breton, 시인, 미술이론가)은 초현실주의가 '삶의 모든 주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었다.
초현실주의자들은 예술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고민했고 토론했다. 교류와 토론을 통해 이들은 집단지성을 누렸고,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많은 결과를 이뤄냈다.
초현실주의의 가장 큰 성과는 미술에서 두드러졌다.
초현실주의 대표적 인물로는 조르주 바타이유, 장 콕토, 살바도르 달리, 호안 미로, 르네 마그리트, 막스 에른스트, 루이스 부뉴엘 등.
초현실주의는 미술뿐만 아니라 문학과 영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인식을 심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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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영화로 가장 유명한 작품은 1929년 '안달루시아의 개(Un Chien Andalou)'가 있다.
이 영화는 연출가 루이스 부뉴엘과 살바도르 달리가 함께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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