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학교에서 선물 받은 책입니다.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Why It's Difficult to Analyze Events Objectively.

 

 

 

스마트한생각들

스마트한 생각들(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52가지 심리법칙)

롤프 도벨리 저 / 비르기트 랑 그림 / 두행숙 역 / 걷는나무 / 2012년 06월 28일

 

 

 

흥미로운 심리학 내용을 보면서, 주식하는 개미입장에서 너무 공감됩니다.

 

주식하는 개미들이 이러한 오류들을 인지하고 성투하길 바랍니다.

 

 

 


 

 

 

귀인오류

 

 

 

'기본적 귀인오류'.

 

귀인이란 '결과를 보고 원인을 찾아본다'는 뜻입니다.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그 사건의 원인를 어떻게든 만들어낸다'라고 말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기본적귀인오류

 

 

 

기본적귀인오류란 타인의 행동 또는 문제 상황에 대한 이유를 환경적 요인이나 특수한 외부 요인에서 찾지 않고, 성향이나 성격 등 내적 요인에서 찾으려고 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 분야로 유명한 것은 '경제학자, 주식 전문가'라고 들었던거 같아요.

 

경제 주식 전문가들은 경제 전망은 못 맞추지만, 지나간 경제(종목) 사건에 대해서 이유를 맛있게 붙이며 그들의 존재를 증명합니다.

 

주식 경제 학자들이 '결과를 보고 원인을 끼워맞춘다' 이것을 참 잘하는 사람들 같아요. 

 

 

 

경제전문가

 

 

 ' 기본적 귀인오류' 특징은 '사건의 원인을 한 인물(혹은 하나의 단체 , 내적요인)를 특정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스포츠 팀의 부진을 오직 감독이 짊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 기본적 귀인오류' 이유 때문인가 봅니다. 

 

 

 

감독경질

 

 

 

그리고 

 

외국의 경우에는 기업의 CEO 교체가 잦은데, 이러한 일도 '기본적 귀인오류'가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기본적귀인

 

 

 

어떤 사업이 잘되거나 또는 잘 안 되면, 우리는 그 책임을 가장 먼저 기업의 사장에게서 찾는다. 사실상 경제적인 성공은 기업 수뇌부의 탁월한 경영 능력보다는 일반적인 경제 상황과 업종이 지닌 매력에 달린 경우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알고 있을에도 불구하고.

 

기업(이나 팀)의 흥망성쇄의 이유를 내부적인 요인이 더 크다고 생각하고, 누군가 한명이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여론이 납득하고 그 분노가 풀리곤 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인물(혹은 단체)에 책임을 짊어지도록 시키는 것이 대중들의 관심을 사기에도 좋고, 대중들은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쉽게 납득한다고 합니다. 

 

 

기사원칙

 

 

 

이런 기사들이 크게 보도되는 것은 '내세울 인물 없이는 이야기도 없다' 는 신문사 편집부의 규칙 때문 이다. 그래서 기자들은 (그리고 그 신문을 읽는 독자들은 '기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를 저지른다.

 

위 이야기 처럼 기사에서는 일부로 사건에 관련한 인물을 내세운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기본적 귀인오류'가 작용합니다. 

 

 

 

투자실패

 

 

주식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주가하락의 이유를 (거시적인 흐름을 무시한채) 특정 인물이나 단체 때문으로 돌리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투자 실패에 대하여, (내 잘못이 아니라는 이유에서) 원망할 사람이 필요한 것 같아요. 

 

누구나 자연스럽게 남탓을 원해요. 

 

 

 

 

 

 

잘못된 연설문을 쓰고 다른 사람에게 대신 읽게 하면 청중은 열설자의 인품이 그 연설에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써준 대본을 읽었을 뿐이라고 해도 청중의 생각은 바뀌지 않는다. 

 

위 이야기는 '기본적 귀인오류'를 잘 보여주는 사례인 것 같아요. 

 

 

 

현명한 판단을 위한, 기억력 인지력 두뇌건강 보조제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1박스당 1개월분] GNM 기억력 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 징코 / PS 은행잎추출물 두뇌건강, 60정, 2개 -

현재 별점 4.7점, 리뷰 1451개를 가진 [1박스당 1개월분] GNM 기억력 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 징코 / PS 은행잎추출물 두뇌건강, 60정, 2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징코 제품들을 확인해보

www.coupang.com

 

 

 

진화론

 

 

 

그러나 기본적 귀인   하는 것에 대해서도  해줘야 한다. 왜냐하면  다른  해야   있었기 다.   위해  해야 했고, 그러기 위해   하고  맞춰야 했다. 독자적인  가는  물론 겠지만, 그들이 살아 남는   으로 머물며 살아남는  보다  때문에 에서 거의 다. 

 

우리가 '기본적귀인오류'에 당하는 이유를 진화론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진화론으로 보면 '기본적귀인오류'를 한 사람만 살아남았고, 우리는 그들의 자식이라서 조상의 특징을 물려받은 것이다. 

 

심리학의 모든 것이 이렇게 진화론으로 설명이 되는거 같아요.

 

"그들이 살아남고, 그들의 유전자를 물려받았다."

 

심리학, 주식, 증권, 투자, 공부, 원인, 귀인, 오류, 바이스, 편견, 한국, 국장, 코스피, 코스닥, Psychology, stocks, securities, investment, study, cause, attribution, error, vice, bias, Korea, director, KOSPI, KOSDAQ.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