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투자의 가치, 가치투자의 명가에서 내공을 키운 17년 차 베테랑 투자자의 핵심 노하우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주식 경제 도서 후기입니다.
The value of investing, stock book reviews, how to invest in growth and value stocks.
최근에 도서관에 갔는데 단순한 책 디자인의 반해서 빌려봤어요. '허세' 없이 담백해 보이는 책 다자인이 믿음직해 보였어요.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작가의 글 솜씨가 좋아서 어렵지 않게 읽히고, 주식투자에 중요한 포인트을 잘 찝어줘요.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이 책을 읽으면서 흥미로웠던 부분을 짧게 정리해봤어요.
펀더멘털 (Fundamental 펀더맨탈)
경제학에서는 주요 거시경제지표를 가리킨다. 한 나라의 경제가 얼마나 건강하고 튼튼한지를 나타내는 용어. 주식시장에서도 비슷한 개념으로 많이 사용된다. 매출, 영업이익 등 경영실적을 통해 한 기업의 내실 정도를 살펴 볼 때 쓰인다.
제가 보는 경제주식 방송에서 항상 등장하는 단어 입니다. 방송에서는 그 의미를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아서 많이 헷갈렸는데 이제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주가의 볼록성을 즐기는 '모멘텀 투자자'
'모멘텀 Momentum 투자'란 시장 심리 및 분위기 변화를 감지하여 추격 매매하는 투자방식을 말한다. 주가가 이미 많이 올랐고, 펀더멘털 대비 고평가 상태에 있다고 하더라도 주식시장 참여자들의 자금이 지속적으 로 유입된다면 펀더멘털 개선 폭을 상회하는 수준의 주가 상승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이들의 투자 패턴이 맞아 보일 수 있다. 상승 추세에 있 는 주식들은 어느 날 갑자기 하락세로 전환하기보다는 일정 기간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 보통 매수 후 소폭이나마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만 펀더멘털을 앞서간 주가는 언젠가 제자리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올해 초반(2023년) 상승장에서 제가 이런 주식매매를 일삼았어요.
시장 자채가 오르고 있었기 때문에 주식방송에서 언급되거나 인터넷 기사를 보면서 주식매매를 했는데, 덕분에 (작은 양이지만) 수익을 낼 수 있었어요.
하지만 역시나,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시기에는 굉장히 위험한 투자 방법이구나 느꼈어요.
2023년 늦봄 부터 투자 방법을 완전히 바꿔서 요즘은 매매를 거의 하지 않고 있어요.
저는 모멘텀 투자는 앞으로도 도전하지 않을 생각이에요. 저와 맞지 않는 걸로.
경제적 해자 Economic moat
워런 버핏이 최초로 주창한 투자 아이디어. 경쟁사들로부터 기업을 보호해 주는 구조적인 경쟁 우위를 가리킨다. 해지는 적의 공격으로부터 성채를 지키기 위해 파놓은 구덩이.
'해자(垓字/垓子)'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지 않아서 인지, 볼때마다 어색한 단어입니다. 성 둘레를 따라 파놓은 구덩이라고 하는데, 외부의 적들이 쉽게 넘어오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라고 합니다.
성장주 투자
성장주 투자자들은 기업의 현재 가치보다 미래 성장성에 주목하는 사람들이다. 성장주는 불확실한 미래의 이익에 대한 가중치를 높게 쳐주다 보니 현재의 이익이나 자본 규모에 비해서는 주가가 높은 수준에 형성되 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밸류에이션이 상대적으로 높고 시가배당률 은 낮은 특징을 보인다.
'성장주 , 가치주' 이렇게 나눠서 이야기들을 많이 하곤 합니다. 이게 근데 좀 헷갈려요.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이 책에서 쉽게 정리를 해줘서, 이 덕분에 덜 헷갈리겠어요.
가치주와 성장주를 구분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PBR(주가순자산배수)을 기준으로 낮은 주식을 가치주, 높은 주식을 성장주로 구분하는 것이다. PBR이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다는 뜻이다.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 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PBR이 1 미만 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 미친다는 의미이다.
전문가들은 가치주와 성장주를 쉽게 구분하는거 같은데, 최근에는 가치주와 성장주의 경계가 점점 애매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하게 'PBR 1 미만은 가치주' 라고 이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최근에 주식에 입문한 저는 가치주와 선장주 구분이 어려웠어요. 하지만 이책에서 알려주는 전통적인 구분 방법 덕분에 조금은 쉽게 구분지을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내용은 가치주 투자 시뮬레이션 부분 입니다.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작가는 과거의 주식시장에 가상으로 가치주 투자를 해봤다고 합니다.
결과는 가치주 투자가 시장보다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시가총액 400억 원 미만 주식은 제외하고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는 놀라웠다. 굉장히 단순한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2000~2018년 중 에 2017년을 제외하고는 모두 시장을 웃도는 성과를 보였다. 특히 가치주펀드들 은 2003~2005년, 2013~2015년의 시기가 좋은 성과를 내보였다.
단순히 가치주만 투자하는 전략인데 불구하고 시장보다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정확한 가치주 투자 시뮬레이션 정보는 책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주란?
테마주, 소문에 근거한 투자
테마주는 주가의 볼록성이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이다. 단기적으로는 시장의 과잉 쏠림이 일어나면서 매수세가 몰리고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오래지 않아 주가는 다시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테마주의 뜻도 명확하게 설명해주는 아주 좋은 책이에요.
매번 이런류의 주식 용어들을 문맥의 뉘앙스로 어설프게 파악하고 있었는데, 이 덕분에 점점 똑똑해 지고 있어요.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오래전 출판된 책이지만, 작가의 내공이 대단하구나 느껴지는 책이였어요. 추천해요.
이건규 작가는 최근에 (2023년)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이건규 저, 에프엔미디어 2023년 03월)"라는 책을 출판했어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이건규 저, 에프엔미디어 2023년 03월)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이건규 저, 에프엔미디어 2023년 03월), 이 책도 읽어볼 예정입니다.
주식 투자 주의할 점
주기적으로 전환사채 발행하는 회사
전환사채(CB, Convertible Bond)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Bond with Warrant)는 투자가 필요한 기업에게 일반 회사채에 비해 낮은 금리에 자금 조달이 가능하게 해준다.
......
문제는 자금이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배구조 강화를 위해 전환사 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한 후사 채를 만기 전에 상환하고, 신주인수권은 대주주 일가가 사오는 경우가 그렇다.
......
이러한 문제로 인해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공시가 나오면 주가는 급락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피해는 고스란히 개인주주들에게 돌아간다.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전에는 높은 가격에 발행하고, 흥행에 성공시키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기업홍보활동(IR)을 열심히 하지만 막상 발행 후에는 기업홍보활동을 중단하거나 갑작스러운 실적 악화가 나오기도 한다.
과거에 읽었던 주식책 "주식시장의 검은손 '작전'을 식별하는 7가지 시그널" 에서도 비슷하게 언급됐던 내용입니다.
주식 매매를 하면서 만나면 안되는 경우는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이라고 합니다.
무조건 악재는 아니지만 높은 확률로 악재라고 하니, 꼭 자신이 직접 철저하게 조사한 기업에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리픽싱 refixing
주가가 낮아질 경우 그에 따라 전환사채의 '전환가격' 이나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인수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하는 계약.
개미들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는 악의적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시 꼭 등장하는 리픽싱에 관한 설명입니다.
주식 작전에 관한 설명은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2023.05.05 - [주식 투자] - 주식시장의 검은손 '작전'을 식별하는 7가지 시그널, 주식 책 후기
작전주나 대주주의 주식 비중을 늘리기 위한 어려가지 행위가 참 많은거 같아요.
주식, 매매, 투자방법, 작전, 가치주, 성장주, 책, 도서, 추천, 이건규, 증시, 한국, Stocks, trading, investment methods, strategies, value stocks, growth stocks, books, books, recommendations, Lee Kun-gyu, stock market, Korea.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주식 책 추천 르네상스자산운용 이건규 (0) | 2023.09.03 |
---|---|
직장인의 경제적 자유는 ETF가 답이다, 주식 책 후기, 공포에 사서 (0) | 2023.08.09 |
차트의 유혹 지각심리학적 이해, 주식 심리 책 도서 후기 (0) | 2023.07.04 |
쉬운 주식 경제 공부 책 추천, 미국 금리인상과 한국주식 관계 (0) | 2023.06.26 |
전환사채(CB)를 이용한 주가 작전 차트, 주식세력 공부 쩐주 개미털기 (0) | 2023.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