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책을 꾸준히 보고 있어요. 주식 투자 꿀팁 책 추천합니다.
Warren Buffett Express, stock book recommendations, how to make a profit in the Korean stock market for one year.
저는 망각의 동물이라서 배우고 익힌 것을 쉽게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이렇게 꾸준히 주식 책을 보면서 정신을 단련하지 않으면 주식시장에서 무너져버리고 말았을 겁니다.
이렇게 꾸준히 주식 서적(도서 책)을 읽는 덕분인지 수익을 내고 있어요.
이번에 읽은 주식 투자 책은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입니다.
위 책을 보기 전, 한 세 달 전에 이건규 작가의 책(투자의가치)을 읽었는데 나에게 딱 맞는 책이라고 판단했어요.
아래 책이 이건규 작가의 코로나 시기 전 출간한 책입니다.
[도서] 투자의 가치, 가치투자의 명가에서 내공을 키운 17년 차 베테랑 투자자의 핵심 노하우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이건규 작가는 코로나 전에 투자의 가치를 펴냈고, 코로나 이후에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를 출판했어요.
코로나 전후로 달라진 한 개인의 생각을 지켜보는 것도 꽤 흥미로웠어요.
2023.07.17 - [주식 투자] - 투자의 가치(이건규 부크온), 주식책 후기 성장주 가치주 투자 방법
투자의 가치(이건규 부크온), 주식책 후기 성장주 가치주 투자 방법
[도서] 투자의 가치, 가치투자의 명가에서 내공을 키운 17년 차 베테랑 투자자의 핵심 노하우 투자의 가치 (이건규 저, 부크온, 2018년 12월) 주식 경제 도서 후기입니다. The value of investing, stock book r
trendrum.tistory.com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 주식 투자 도서 후기입니다.
주식을 공부하다 보면 종목을 평가할 때 'PER' 보라고 자꾸 그러는데, PER에 대해 깔끔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기업가치평가의 기초 도구, PER
가치평가 방법에는 PER, DCF, PBR, PSR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산정 방식이 제일 쉽고 널리 사용되는 PER 방식을 소개한다.
주가수익배수(Price Earning Ratio, PER)는 간단하면서도 굉장히 강력한 가치평가 도구다. 시가총액을 순이익으로 나눈 값인데, 투자 한 금액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PER = 시가총액 ÷ 순이익 = 주가 ÷ EPS(주당순이익)
솔직히 위에 글을 읽어도 명확하게 상상이 되지 않아서 뒤돌아서면 per이 뭔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아래 글에서 PER을 어떻게 판단하고 평가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PER 10배라면 역수는 10분의 1이어서 기대 수익률 은 10%가 된다. 한국의 주식은 PER 8~15배에 형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PER이 평균에 비해 낮은 기업은 저평가된 것으로 여겨진다.
근데 어떤 기업의 PER이 평균보다 낮다고 해서 무조건 '저평가된 좋은 종목이다'라는 건 아닐 겁니다.
실제로 자신에게 딱 맞는 PER을 보여주는 기업도 있을 테니깐요.
근데 또 신기하게 '저 PER 종목'들 (혹은 평균에 비해 저평가 PER 종목들)을 매수해서 놓고 보면,
결과적으로 '고 per 종목'들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르네상스자산운용의 그래프가 큰 도움이 됩니다. 일 잘하네요.
평균보다 낮은 저 PER 종목 전략은...... 국내외 기업 다수를 조사한 결과 일반적으로 PER이 낮은 기업의 주가 상승률이 더 높았다.
즉 결과적으로, 위 이야기는 저 PER 종목에 매수에 대해서 저에게 확신을 주네요.
그리고 아래는 ROE에 대한 설명입니다.
ROE란 투입한 자기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로 'ROE = 순이익 ÷ 자기자본 × 100'의 공식으로 산출된다. ROE는 경영 효율성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 지표다. 만약 ROE가 10%면 10억 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때 1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의미이고, ROE가 20% 면 10억 원의 자본을 투자했 을 때 2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의미다.
ROE 수치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이익을 올리는 것도 있지만, 자기 자본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기업들은 높은 ROE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서(=자기 자본을 줄이기 위해서),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을 하거나 '높은 배당액'으로 주주들에게 돌려준다고 합니다.
주주환원정책에 진심인 나라 미국.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이 책에서......
제가 궁금해하던 '외국인이 지금 이 종목을 왜 사지(매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줬어요.
외국인의 '빈집털이' 현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이유
시장 참여자 대부분이 특정 업종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져 무차별적으로 매도했는데 더는 매도할 주체가 없어 조금의 매수세 유입으로도 주가가 급등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를 '빈집털이'라고 부른다. 빈집털이 현상은 특히 수급 공백이 있는 업종에 외국인 투자자의 매수세 가 들어올 때 자주 발생한다.
실제로 가끔씩 기관도 팔고 개인도 파는데 '대체 외국인은 이 주식을 왜 살까?' 하는 궁금증이 굉장히 많았어요.
외국인은 어디서 무슨 정보를 듣길래...... '나만 모르는 좋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건가' 싶어서 외국인을 따라 수매한 적도 많았어요.
외국인들이...... 이 매수 자금 대부분은 개 별 종목에 투자하는 액티브 자금이 아니라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패시브 자금으로, 지수 비중대로 주요 업종 및 종목을 채웠다 비웠다 반복하며 투자한다.
빈집털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외국인 투자자는 업종에 대한 선호 없이 매매하기 때문에 국내 기관이 싫어하는 업종도 기계적으로 매수한다.
외국인들의 뜬금없는 매수의 이유는 '기계적인 매수인 패시브 자금'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예를 들면 '코스피 지수'나 '코리아 무슨 ETF' 같은 종목을 구매하면서 빈집털이 상황이 발생하는 거 같아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이 책에서......
최근에 제가 매수한 스펙 주식이 합병소식이 들리면서 주가가 많이 상승했어요. 이 덕분에 스팩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요.
스팩 투자, 어떻게 해야 할까?
스팩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SPAC)이란 공모(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비상장기업과 합병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든 페이퍼컴퍼니를 뜻한다. 일반 투자자는 진입장벽이 높은 M&A 시장에 소액으로 참여할 수 있고......
주식시장의 스팩(SPAC) 종목은 페이퍼 컴퍼니라고 합니다. 오직 비상장 기업과 합병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실제로 어떤 수익 사업을 하는 기업은 아니라고 합니다.
스팩 기업은 만들어질 때부터 주식 종목으로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비상장 기업이 스팩 기업과 합병하면 자연스럽게 주식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즉 비상장 기업이 주식시장으로 상장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스팩 회사와 합병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삼프로 TV의 주식시장 상장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삼프로TV도 스팩과 합병을 통해서 우회상장을 한다고 합니다(2023년 09월 02일 작성).
주식 투자 꿀팁 강의 책,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의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
COUPANG
www.coupang.com
네 번째는 공모가 미만에서 최대한 싸게 매수하는 것이다. 만약 주식시장이 폭락하면서 개별 주식의 무차별적인 하락과 함께 스팩 의 주가가 동반 급락한다면 매수 기회로 보아도 좋다.
어차피 3년 이 채워지면 투자 원금과 예치 이자를 받을 것이기에 싸게 살 수만 있다면 싸게 산 만큼 이익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스팩 종목은 시한부 기업입니다. 3년 동안 합병에 실패하게 되면, 각 개인들의 '투자원금 + 이자'를 돌려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팩은 (물가상승률 반영 안할 경우) 절대 손해보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스팩을 검색하면 모든 종목이 공모가 보다 높은 가격에서 거래되고 있어요.
그래서 만약에 주식 시장이 전체적으로 침체하는 시기가 왔을 때 스팩주를 원가(공모가)와 비슷한 가격에 매수를 하는 것도 투자의 방법이라고 설명해주고 있어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이 책에서......
2023년 상반기에 SG사태(주가조작 시세조종 사건)가 주식시장에 큰 이슈였어요.
그때 개미들이 정말 힘들어했던 이유가 바로 '반대매매'로 인한 주가 폭락이었는데, 그 '반대매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반대매매가 반대매매를 부르는 과정......
개인 투자자는 최소 담보 유지 비율 140~160% 정도를 유지하면 증권회사를 통해 90일간 돈을 빌려서 신용 거래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본인 자본 100만 원에 신용 거래를 통해 100만 원을 투자해 총 200만 원어치의 주식을 샀고 최소 담보 유지 비율이 150%라면, 주식 평가금 액이 150만 원 밑으로 떨어질 경우 증권회사에서는 추가 증거금을 내라 는 마진콜을 보내게 된다. 이때 추가 증거금을 납부하지 못하면 증권회 사는 투자자의 의사와 별개로 반대 매매를 집행하게 된다.
주식시장에 반대매매를 알기 위해서는 '신용거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보여요.
신용거래는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서 거래하는 것인데, 이렇게 구매한 종목이 일정 비율이하로 떨어지고 내가 돈을 채워 넣지 못하면 자동적으로 시장가격에 주식을 팔아버린다고 합니다.
이게 여러 사람의 신용거래를 건드리면서 도미노처럼 와르르르...... 시가총액이 비교적 적은 종목일수록 어이없는 수준까지 가격이 무너진다고 하네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이 책에서......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어요. 증자는 볼 때마다 헷갈려요.
회사가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증자'라고 하는데 돈을 받아서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유상증자, 회사 내부 자금으로 자본금을 늘리는 것 을 무상증자라고 한다.
사실 무상증자로 기업 가치를 증가시키기는 어렵다. 재무상태표의 잉여금 계정에 있던 돈으로 주식을 발행해 자본금 계정으로 옮기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무상증자 이후 발행주식 수가 증가하지만 권리락 이후 주가도 그만큼 낮아진 상태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내가 가진 가치는 동일하다.
유상증자는 기업이 돈이 필요해서 주식을 만들어서 시장에 팔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에게는 '유산증자=악재'라고 인식이 된다고 합니다. 주식수 증가는 주식 가치 하락이기 때문에.
무상증자는 회사의 돈(잉여금)으로 주식을 만들어서 기존의 주주들에게 내놓습니다. 이것은 단기적으로 기업이 건실해 보이기 때문에 호재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합니다.
그러나 무상증자는 '장기적인 관점 + 실질적'으로는 주가 상승 요인으로 보기 힘들다고 하네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이 책에서......
'물적분할 인적분할'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어요. 기업의 분할은 볼 때마다 헷갈려요.
3. 물적분할
물적분할이란 모회사가 신설된 자회사의 주식을 전부 소유해 그 자회사에 대한 지배권을 유지하는 기업 분할 방식을 말한다. 물적분할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LG화학으로 배터리 사업을 떼어 내 100% 자회사인 LG에너지설루션을 만들었다. 만약 분할 이후 100% 자회사로 보유할 경우 기업 가치에는 변화가 없다.
물적분할은 크게 2가지 상황에서 발생한다. 우선 부진하거나 성 장성이 낮은 사업부를 따로 떼어 구조조정을 하거나 매각을 하는 경우다. 구조조정에 민감한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이 경우 주 가는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문제는 잘되는 사업부를 떼어냈을 때다......
물적분할은 자회사를 소유하는 방식으로 회사를 나누는 거라고 하네요.
LG화학이 LG에너지솔루션을 떼어내서 자회사로 소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LG화학의 경우처럼 잘 되는 사업부를 물적분할 할 때 주주들에게 손해가 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물적분할이 문제가 되는 경우의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4. 인적분할
물적분할과 달리 인적분할은 기존 주주에게 신설 회사의 주식을 같이 나누어 주기 때문에 일단 호재로 인식된다. 분할 상장이 이루어지면 성장성이 높은 신설 회사의 주가가 높게 평가받으면서 존속 회사와 신설 회사의 가치를 더한 합산 시가총액은 분할 전 회사에 비해 높아지기 때문이다.
다만 인적분할에도 함정은 있다. 대주주가 효율성 강화를 위해 회사를 분할했다면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대주주의 지배권 강화를 위한 용도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자사주 마법'이 활용된다......
인적 분할은 기업을 쪼개는 것은 물적분할과 같지만, 새로운 기업으로 분할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새로운 기업의 주식을 기존의 주주들에게 나누어준다고 하네요.
이것은 호재로 보이지만, '자사주의 마법'이라 불리는 어떤 방법을 통해서 주주들에게 악재가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결국 기업의 분할 소식이 뉴스에 떴다면, 어떻게 바라보든 높은 확률로 악재라고 이해하고 모른 척하는 편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좋은 거 같아요.
왜냐하면 '인적불할 물적분할'하는 회사들 말고도 매력적인 종목들이 많으니깐요.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분할 이슈가 발생한 종목에 관심을 둘 필요는 없는 거 같아요(논란이 줄어들면 그때는 다시 살펴봐야겠지요).
이 책의 저자인 이건규 님이 대표로 있는 기업은 '르네상스자산운용'입니다.
그 기업에서 만든 분할 설명 그래프입니다.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이건규 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03월 20일) 이 책에서......
좋은 정보들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읽기도 쉽고 이해도 잘 되는 책이었어요.
공매도(short selling)란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을 말한다.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싼값에 사서 돌려주는 방법으로 시세차익을 얻는 투자 기법이다.
개미들은 공매도를 극혐 한다고 하는데, 공매도의 존재 이유를 보면 완전히 나쁜 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게다가 이 공매도의 흐름을 분석해서(내가 공매도를 하지 않고) 매매 전략을 짤 수도 있어요.
'메타인지'라는 것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를 인지하는 것이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일반적으로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자 각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한다.
요즘 TV광고를 보면 '메타인지'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종종 검색을 해서 그 뜻을 확인하는데, 머리가 나빠서 매번 그 의미를 잊어버려요.
주식 투자 책에서 '메타인지'에 대한 깔끔한 설명이 등장한 덕분에 이제는 잊지 않을 수 있을 거 같아요.
19세기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는 개미를 관찰한 과 20%만 열심히 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을 인간 사회에 적용한 것이 2080 법칙, 파레토 법칙이다. 파레토 법칙이란 인구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차지하고 기업의 상위 20% 제품에서 80%의 수익을 낸다는 뜻이다.
파레토의 법칙에 대한 설명도 나와 있어요.
익숙하지 듣는 법칙이 아니라서 모르고 있었는데, 이렇게 소중한 지식을 하나 늘려갑니다.
제가 주식 시장에서 약 1년 동안 매수와 매도를 일삼고 있는데, 운 좋게도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어요.
다행이 시장이 근 1년동안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어서 손해는 면했네요.
주식 투자 꿀팁 강의 책,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의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 : 가치투자 워너비를 위한 단기 속성 마스터클래스
COUPANG
www.coupang.com
현재 주식 매매 시 가장 도움이 많이 됐던 책을 꼽으라면 , 이건규 작가의 '투자의 가치'와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입니다.
제 현재 매매의 기준을 만들어준 책이고, 꾸준히 도움이 되고 있어요. 추천.
증권, 르네상스자산운용, 투자, 주식, 외국인, 코스피, 코스닥, 추천, 책, 공부, 한국, 상장, 도서, Securities, Renaissance Asset Management, investment, stocks, foreigners, KOSPI, KOSDAQ, recommendations, books, study, Korea, listing, books.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서준식 에프엔미디어), 가치투자 주식 이해 (0) | 2023.09.25 |
---|---|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서준식 에프엔미디어), 채권 이해하기 (0) | 2023.09.24 |
직장인의 경제적 자유는 ETF가 답이다, 주식 책 후기, 공포에 사서 (0) | 2023.08.09 |
투자의 가치(이건규 부크온), 주식책 후기 성장주 가치주 투자 방법 (0) | 2023.07.17 |
차트의 유혹 지각심리학적 이해, 주식 심리 책 도서 후기 (0) | 2023.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