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타가 제 매매 스타일은 아니지만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으며 증권 전 범위를 공부하고 싶어서 읽었어요.
주식 데이트레이딩의 신 100법칙(2021년 / 이시이 카츠토시 / 출판사 : 지상사)
쭉 읽어보니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일 때(장기간) 이 책에 나온 노하우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거같아요. 하락장때 유용한 책이 될 거 같아요.
Review of the 100 Laws of the God of Stock Day Trading book, high-frequency tips, how to avoid concert party.

정말 빨리 읽히는 책이에요. 그림이 많고 줄 간격이 굉장히 넓어요.
그래프 보는 법, 각종 스킬을 소개해주는 책입니다.
저와 주식 매매 스타일이 달라서, 큰 흥미가 없었어요. 그 덕분에 쉽게 읽히더라고요.
하지만 트레이딩에 대한 유용한 꿀팁과 정보가 있어서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돈 버는 민첩성과 판단력을 갈고닦는 100가지 비결,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주식 데이트레이딩의 신 100법칙:돈 버는 민첩성과 판단력을 갈고닦는 100가지 비결
COUPANG
www.coupang.com


책 소개 :
현재를 보고 다음 순간을 예측한다. 지금 시세의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 시세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시세를 예측하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과거의 시세는 이미 지나간 일이므로 투자에서는 잠재력 이 없다. 지금보다 나중에 일어날 시세의 변동이야말로 우리가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시장의 관심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오리무중인 시대에 돈을 버는 민첩성과 넓은 시야, 정보에 휘둘리지 않는 판단력을 갈고닦는 100가지 비결. 급락에 울지 않고 급등을 놓치지 않고 급변 장세에서도 하락 기조에서도 돈을 버는 방법은 데이트레이딩.
주식 단타 노하우 내용 입니다.
하락장에서 분명 유용한 책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주식 세력의 움직임에 대한 설명이 가장 유용했던 거 같아요.

'호가창 연출'은 매도와 매수 양쪽에 나타난다.
주식 매매를 하면서 호가창 정보를 보고 있으면 개장 시간 전이든 또는 장중이든, 주가를 조작하려 하는 큰손들의 '의도적인 주문'이 꽤 많이 보인다. 소위 '호가창 연출'이다.
가령 강력하게 상승하는 주가의 경우, '조금 내려갔으면 좋겠다'라 는 의도에서 한두 자리 많은 매도 주문이 나온다.
매도 주문이 지나치게 많으면, 그 주문을 소화할 매수 주문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아무리 사고 또 사도 주가가 올라가지 않아서 기다리다 지친 투자자들이 시장가 매도 주문을 넣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주가가 내려간다.'호가창 연출'의 성공이다.
이 타이밍에서 호가창을 연출한 세력은 저렴한 가격에 매수 주문을 넣어서 물량을 확보한다.
주가가 매우 강세일 때는 사람들이 아랑곳하지 않고 매수하기 때 문에 효과가 없지만, 약간 강세인 정도에는 호가창 연출의 효과가 크 다. 그래서 세력들은 자주 이렇게 해서 주가를 조종한다.
물량을 많이 들고 있는 세력이 주가를 조종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많은 물량를 던지면서 매수(혹은 매도)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한다고 합니다.
저도 시간외에서 매매하면서 비슷한 경우를 경험하곤합니다.
특히 주식 시장이 끝난뒤 4~6시까지 열리는 '시간 외 단일가' 매매장에서 자주 주식을 구입하는데, 매물 물량을 보면 엉망진창인 경우가 많아요.


4시부터 시간외단일가 거래는 10분마다 체결되기 때문에 '그 10분 사이' 매물이 허위 매물인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날 애경케미칼 종가는 12,890원입니다.
매도하려는 물량을 크게 들고 있는 사람이 의도적으로 매수 가격을 13000원 이상으로 매수창에 올려버립니다.
그러면 순진한 매수자는 매도자의 허위 매물로 매수 가격을 12900~13000원대로 올려서 매수를 걸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체결시간(x9분이 지나기)전 매도자는 매수 물량을 취소하고, 12900원대에 매도 물량을 올려서 의도한대로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도를 체결시킵니다.
이 작업이 가능하려면 이 종목 매도자가 소수인 경우인데, 이날 애경케미컬은 사람들의 관심이 없어서 매도자가 가격을 가지고 놀았어요. 최소 저녁 치킨값 정도는 벌어간 거 같아요.

왜냐하면 '호가창 연출'의 경우는 8시 59분이라는 아슬아슬한 시각에 갑자기 주문이 사라지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어? 뭐야. 방금까지 있었던 매수 어디 갔어. 매도 어디 갔어!!
개장 전의 호가창 연출에 속아서 매수한 사람은 이렇게 어안이 벙벙해질 것이다. 그러므로 수상한 조작을 감지했다면 그 종목의 매수는 포기하는 편이 좋다. 개장 시의 고가에 매수해서 상투를 잡고 마는 실패 중 상당수는 개장 전 호가창에 속은 경우다.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종목을 캔들봉(차트, 호가창)만 보고 우발적으로 매매하다가는 돈을 잃은 수 있다고 주의하라는 이야기입니다.
돈 버는 민첩성과 판단력을 갈고닦는 100가지 비결,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주식 데이트레이딩의 신 100법칙:돈 버는 민첩성과 판단력을 갈고닦는 100가지 비결
COUPANG
www.coupang.com


같은 호가창 연출이라도 한 번 정도라면 펀드의 '속도 조정'이지만, 부자연스럽게 빈도가 높다면 명백하게 작전세력이 의도적으로 주가를 조종해서 '차트를 만들어내는 행위다. 이런 호가창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것은 대형주가 아닌 소형주, 그중에서도 신흥 소형주, 특히 시가총액이 적은 종목이다.
부동주도 적으므로 작은 규모의 매매로도 고가와 저가를 통제할 수 있다.
이처럼 호가창을 이용해서 개미들을 낚는 작업에서 중요한 점은 시가총액이 작은 종목이여야 한다는 점 입니다.
시가총액이 작은 종목은 '세력이 가격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023년에 발생한 주가 조작 사건을 보면 모두 시가총액이 비교적 저렴한 종목들이었어요(서울가스 약 3200억, 대성홀딩스 약 1900억).

개인 투자자는 이런 '호가창 조작'을 간파해야 한다.
특히 낮은 가격에 마치 대량의 매수가 있는 듯 연출하는 호가창을 조심해야 한다. 더 낮은 가격이 있으니 괜찮다고 안심해서 그보다 높은 가격에 매 수 하면, 그때까지 보이던 낮은 가격의 호가창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린다. 주식투자의 세계는 어떤 의미로 속고 속이는 세계다.
주식 정규장 시간 9시부터 15시 20분까지(동시호가 15시 20~30분) 동안에는 세력이 낮은 가격 매수 매물로 장벽을 쌓아두고, 그 위 가격으로 매수를 하도록 유도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주식 단타쟁이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정보같아요.

남들을 앞질러서 매수하면 실패는 적지만, 언제 움직일지 알 수 없는 종목에 손을 대 봤자 그다지 재미는 보지 못한다. 최소한 데이트레이딩에는 맞지 않는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늦게 진입하고 일찍 물러나는 방법'이 여기서 효과적이다.
주식 데이트레이딩의 신 100법칙(2021 / 이시이 카츠토시 / 출판사 : 지상사) 이 책에서 말하는 가장 핵심은 위와 같아요.
단타의 핵심은 움직임이 활발한 종목을 고르고, '오를 때 사서, 빠르게 먹고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게 쉬운 게 아니죠.
그래서 이 책에서는 차트(캔들,그래프)를 해석하는 노하우도 소개합니다.

여기서 예로 든 종목의 차트를 보면 상승 신호인 '쓰쓰미'(일본어로 감싼다는 뜻이며, 고가와 저가가 모두 바로 앞의 봉을 경신해서 앞의 봉을 감싸는 듯한 형태의 봉이다. 한국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말이다)가 반복된다.
가격이 하락한 동시에 앞의 음봉을 큰 양봉이 감싸는 형태다.
이 유형의 봉차트는 상승 신호가 여러 번 나오는 경향이 있으므로 사고팔기, 사고팔기를 반복한다.
생각 없이 차트를 보고 있다가 '쓰쓰미'를 놓쳐 버려도, 다시 몇십 분 후에 다른 쓰쓰미가 나타나므로 여기서 승부에 임하면 된다.
위 모습 같은 캔들이 등장하면 , 그날은 이 종목에서 초단타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라고 합니다.
고자 저가를 계속해서 오락가락하기 때문에 눈치껏 매수매도를 반복하면 된다고 합니다.
물론 말로는 쉬운데, 이상하게 내가 저가에 사면. 주가가 쭉 빠지면서 '내 가격이 고가'로 변해버리죠.
근데 위에서 나온 그림은 5분 봉을 예로든 것이었던 거 같아요. 정확한 정보는 책을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돈 버는 민첩성과 판단력을 갈고닦는 100가지 비결,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주식 데이트레이딩의 신 100법칙:돈 버는 민첩성과 판단력을 갈고닦는 100가지 비결
COUPANG
www.coupang.com


상승 시에 나온 '하라미'(일본어로 잉태한다는 뜻이며, 긴 봉 뒤에 작은 봉이 나타나 마치 배 속에 아이를 품은 형상과 같은 것. 한국에서도 사용하는 용어다)는 주가가 상승 한계점에 다다랐음을 보여주는 하락 신호다. 주가는 어디까지나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서 나온다. 그 균형이 무너지면 차트에 명확하게 나타난다. 차트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하라미'는 앞의 양봉 범위 속에서 움직이는 한편으로 매도에 밀려서 앞의 주가를 넘어서지 못하는 약한 봉이다.
이 패턴이 나타났을 때는 상당한 확률로 주가가 지금으로서는 천 정에 다다랐다는 뜻이므로 이익을 확정하고 물러나는 것이 옳다. 이런 신호가 나오면 망설이지 않고 이익을 확정해야 한다.
차트를 보다가 '하라미'라는 저 캔들이 나오면 '이 종목에서 탈출해야 한다'라고 합니다.
근데 위에서 나온 그림이 '일봉'인지 '5분 봉'을 예로든 것인지 명확히 기억이 나지 않네요.
데이트레이딩은 큰 관심이 없어서 주가 세력 부분만 집중해서 읽었어요.
정확한 정보는 책을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주식, 세력, 조작, 데이트레이더, 데이트레이딩, 단타, 초단타, 5분봉, 그래프, 캔들, 보는법, 한국, 공부, 경제, 증권, 동시호가, 시간외매매, Stocks, forces, manipulation, day trader, day trading, short-term, high-frequency, 5-minute bars, graphs, candles, how to read, Korea, study, economy, securities, simultaneous quotes, after-hours trading.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더플로 THE FLOW 주식 투자 책 후기 추천, 거시적 매크로 안유화 (0) | 2023.10.31 |
|---|---|
| 돈의 패턴(짐 쿨렌) 주식 투자 노하우 책 후기, 가치주 찾는 방법 (0) | 2023.10.20 |
| 101 금융, 주식 투자를 위한 기초 금융 경제 공부 쉬운 책 추천 (0) | 2023.10.03 |
|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서준식 에프엔미디어), 가치투자 주식 이해 (0) | 2023.09.25 |
|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서준식 에프엔미디어), 채권 이해하기 (0) | 2023.09.24 |
